[광주7080충장축제/광주충장로축제]
2011년 제8회 추억의 광주7080충장축제 퍼레이드 후기




2011.09.27일 화요일 오후 2시 30분 부터 이어진 광주7080충장축제 퍼레이드에 다녀왔습니다. 무려 5시까지 이어진 퍼레이드는 수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큰 퍼레이드였어요. 광주 7080충장축제 퍼레이드 후기에 앞서 광주 충장로축제로 자리메김한 광주7080충장축제에 대해 간략히 말씀부터 드리고 후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광주7080충장축제란?

광주 충장로 축제는 도심공동화로 인해 침체되어 가는 구도심 상권활성화를 위해 충장로 및 금남로 등 구도심 시가지를 무대로 한 길거리 문화예술축제 70·80년대 추억을 중심 테마로 펼쳐지는 축제로 광주 충장로 축제가 2004년 최초로 개최되었습니다.

광주 충장로 축제의 큰 특징으로는 “추억 + 길거리 공연 = 길거리 문화예술축제”로 볼수 있습니다.


 

-광주7080충장축제 퍼레이드 후기-



금남로 4가에 도착했을땐 이미 2시 30분이 넘은 3시여서 그런지 퍼레이드가 시작된 후 였습니다. 햇빛이 강렬했지만 수많은 광주시민들이 퍼레이드행렬을 구경하기 위해 충장로에 나와계셨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7080충장축제는 다른 축제와는 다르게 어르신들의 참여 비중이 60%는 되지 않을까 싶어요. 축제기간 동안 충장로를 돌아다니다보면 젊은 사람보다 어르신들이 훨씬 많이 보이는걸 느낄 수 있어요. 아무래도 7080이라는 추억의 키워드 맞게 어르신들의 향수를 자극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5·18 민주화 운동을 떠올리게 하는 퍼레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하면 떠오르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5·18민주화항쟁인데요~ 민주화의 도시 광주를 기념하기 위한 행렬인 것 같습니다. 그 당시의 현장을 느낄 수 있도록 빨간색으로 써진 글씨를 통해 더욱 사실감을 주고 공수부대 및 계엄령과 같은 단어로 7080세대들에게 더욱 그당시의 상황을 느낄 수 있도록 한 퍼레이드였습니다.



# 5.18 민주화항쟁 #

5·18민중항쟁은 우리 민족의 역사에 면면이 이어져 내려온 자발적인 민중운동의 소산이다. 조선말기의 갑오농민혁명, 일제 강점기의 3·1운동과 광주학생독립운동 등 온갖 탄압에도 굴하지 않은 민족해방투쟁, 이승만 독재정권을 무너뜨린 4·19학생혁명 등의 정신을 이어받은 밑으로부터 개혁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난 항쟁이었던 것이다.

5·18민중항쟁은 깨어있는 민중이 민주사회 발전의 원동력임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후 나라의 민주화와 민족의 자주적인 통일, 그리고 평등 세상을 향한 사회진보 운동의 일대 전환점으로 자리잡았다.


 

[역사 및 전통을 느낄 수 있었던 퍼레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거 선비옷들과 어우동, 남구 향교에서 참여해주신 분들과 북과 꽹과리, 장구로 이루어진 장단들을 들을 수 있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흥에 겨워 춤을 추는 어르신도 계셨어요.
요즘엔 국악이 퓨전과 어울려 젊은 사람에게도 통틀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오리지널 국악을 듣는 것도 한살 한살 나이가 들면서 매력을 느껴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북선과 이순신을 뒤따르는 사람들의 모습이에요. 비록 실제 거북선은 아니였지만 도심 길거리에서 만나보는 색다름때문에 재미있었습니다.


 

[추억을 느낄 수 있었던 퍼레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드 자동차와 처음 고속버스를 만나게됐어요. 더욱 신기한건 정말 고속버스 안에서 실제로 사람이 타 있는 설정까지 세세하게 준비를 하셨더라구요. 특히 안에서 의자 내리고 주무시던 분도 계셨다는거~!! 과거 고속버스에서 잠드는 느낌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오래된 자동차이지만 작동이 된다는게 너무나 신기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7080 추억의 축제라고 한다면 당연히 추억의 과자가 빠질 수 없겠죠? 맛기차 콘이라고 써진건 저도 엄청 어렸을 때 봐본 기억이 있는데 요즘에도 있는진 모르겠습니다. 퍼레이드를 하시는 분들중 옛날 교복을 입은 분이 주고 가셨어요. 받길 원하는 저의 눈빛이 너무나 애절했나봐요^^ 달고나는 국자에 어린 마음에 해서 먹었다가 태운 경험이 참 많답니다. 어찌나 부모님께 혼났던지 ㅠㅠ

저희 부모님은 충장로 축제 할때마다 한번씩 나오셔서 길거리에서 음식도 사서 드시고 구경도 하시더라구요. 과거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셔서 좋으시단 말씀을 하신 적이 있으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거 추억의 팝송을 들으며 옛날 교복을 입고 행렬하는 분들도 만나뵐 수 있었습니다. 지금 교복과는 다르게 약간 투박스런 면도 있지만 tv에서만 보던 교복을 실제로 보는 것도 매력있더라구요^^


 

[나라별 혼례를 알 수 있었던 퍼레이드]

한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트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나라별 결혼방법에 대해서 처음 보는 광주 시민들을 위해 혼례복을 차려입은 퍼레이드행렬이 있었습니다. 한국 전통 혼례는 많이 봐봤지만 중국과 베트남의 혼례복은 처음 보는 것이라 무척 인상이 깊었습니다.  tv에서만 보던 중국의 사자놀이를 직접 눈앞에서 보기도 했어요. 길다란 용과 같은 형상을 한 사자놀이의 줄이 끝도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2시간 30분 넘게 이어진 퍼레이드는 끝도 없이 길었지만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들만 담아놓은 것입니다. 이 밖에도 간이화장실, 미아보호센터, 소망의 통로, 미술대회, 길거리 카페 등 다양한 부대행사 및 장소들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7080 충장축제는 2011.09.27 ~ 2011.10.02 일까지 하기 때문에 아직 못가진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한번 들려보세요. 충장축제를 통해 부모님과 교감을 하고, 이성친구와 색다른 데이트를 해보고, 친구들과 우정을 쌓을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억의 7080 충장축제 관련 홈페이지 :  http://www.cjr7080.com/ 
충장 축제 관련 포스팅 :  http://www.saygj.com/1672



신고
Posted by 광주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호랑이기운 2011.09.29 1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가보지 못한 1인. 충장축제 한번 가봐야겟어요

  2. Favicon of http://tongblog.sdm.go.kr Tong 2011.09.29 1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후기가 올라왔군요~ㅎㅎ 충장로~ㅎㅎ
    가두행진을 하는 모습은 언제나 사람의 흥을 돋우는 것 같아요~ㅎ

  3. Favicon of http://ququ.kr 쿠쿠양 2011.09.29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 교복 행렬이라니...멋지네요 ㅎㅎ



티스토리 툴바